컨벤션 기획사의 정의
컨벤션 기획사란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산업, 학술, 종교, 문화 등의 여러 분야에서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국제회의, 무역 박람회, 컨퍼런스, 전시회와 같은 대규모 행사를 유치하거나 기획하고 준비, 실행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조정,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고객들의 성공적인 행사를 계획하고 조정, 진행하는 것을 돕기 위해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컨벤션 기획사 자격증
관련 부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이며, 시험 시행 기관은 한국 산업 인력 공단입니다.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컨벤션 기획사 급수별 응시 자격
컨벤션 기획사 2급 자격증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1급의 경우엔 2급 취득 후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였거나 또는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해외에서 동일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1. 1급 시험: 연 1회 실시
시험 일정: 2023년 8월 7일부터 8월 10일까지 원서 접수 9월 2일 필기시험, 9월 22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실기 시험 원서 접수, 11월 14일 실기 시험 그리고 최종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13일입니다.
필기시험 과목: 컨벤션 기획 실무론, 재무 회계론, 컨벤션 마케팅
실기시험 과목: 컨벤션 실무 (컨벤션 기획 및, 실무 제안서 작성, 영어 프레젠테이션)
2. 2급 시험: 연 3회 실시
시험 일정: 2023년에는 2월, 5월, 7월에 필기시험, 3월, 6월, 8월에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4월, 7월,
10월에 실기시험 그리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6월, 9월, 11월입니다.
필기시험 과목: 컨벤션 기획, 컨벤션 운영, 부대 행사 기획, 운영
실기시험 과목: 컨벤션 실무 (컨벤션 기획 및, 실무 제안서 작성, 영어 서신 작성)
컨벤션 기획사의 주요 측면
1. 행사 기획 및 디자인:
컨벤션 기획사는 고객이 행사를 개념화하고 디자인화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것은 주제 선정, 예산
편성, 행사 일정 개발을 포함합니다.
2. 개최지 선정:
컨벤션의 적합한 개최지 선정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컨벤션의 개최 목적과 고객의 요구,
선호에 따라 적합한 행사 공간을 찾아 예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3. 물류 관리:
교통, 숙박, 시청각 장비, 케이터링 등의 물류를 취급하는 업체들로 행사의 모든 요소가 제자리를
찾아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관리, 감독합니다.
4. 마케팅과 홍보:
컨벤션 기획자들은 참석 인원을 늘리고 후원자들을 모으기 위해 마케팅과 행사 홍보를 돕습니다.
여기에는 마케팅 자료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관리하고, 등록 과정에 관여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프로그램 개발:
컨벤션 기획자들은 연사, 워크숍, 패널 및 기타 활동 일정을 정하는 것을 포함한 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합니다.
6. 후원 및 전시 업체 관리:
많은 컨벤션에서 후원자와 전시 업체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컨벤션 기획사는 고객들이
잠재적인 후원자와 전시 업체를 찾고 그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7. 등록 및 발권:
이들 기업은 온라인 등록 시스템과 발권 플랫폼을 구축하여 참석자의 등록 및 결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8. 현장 관리:
행사 당일, 컨벤션 기획자는 행사 진행의 모든 일정과 관련 업무를 감독하며, 모든 순서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보장하고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강구합니다.
9. 행사 후 평가:
행사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고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 행사 후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서를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예산 관리:
행사의 예산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컨벤션 기획사는 고객들이 기획 과정 전반에 걸쳐
적절하게 자금을 배분하고 비용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1. 위기관리:
또한 잠재적인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상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2. 맞춤형 서비스:
컨벤션 기획사는 각각의 고객과 행사의 특정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고객들은 전체 서비스 계획을 요구할 수 있지만 다른 고객들은 그들 행사의 특정한 부분들에 대해서만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컨벤션 기획사의 전망
컨벤션 기획사의 전망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 상황과 시장 변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컨벤션 기획사에 대한 전망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기술의 활용:
컨벤션 기획사들은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 플랫폼을 더욱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혹은 가상 컨벤션을 조직하는 데 더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이벤트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전자 참가자
등록 및 관리를 위한 기술적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2.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한 이벤트 기획 및 친환경적인 옵션 제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획사들은
친환경적인 이벤트와 회의를 위한 해법을 개발하고, 친환경 자격 인증을 받는 등 환경 측면에서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3. 하이브리드 :
실제 현장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와 온라인 플랫폼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이벤트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리적으로 떨어진 참가자들을 모이게 하고 이벤트의 접근성을 높이며,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4. 건강 및 안전 고려 사항:
전염병이나 공공 건강 위기와 같은 문제로 인해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염려가 커지면서, 컨벤션 기획사 들은 안전 및 위생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건강 상태를 살피며, 유연한 이벤트 취소 및 변경 정책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5. 글로벌 시장 확장:
국제 컨벤션 및 이벤트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고객과의 협력 및 국제 이벤트
기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경쟁 환경:
컨벤션 기획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며, 기업들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창의적인 이벤트 컨셉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7. 산업 규제:
이벤트와 컨벤션 산업은 규제와 정부 정책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관련 규정 및 법률을 준수하고,
산업 동향을 주시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컨벤션 기획사의 전망은 디지털 기술, 지속 가능성, 하이브리드 이벤트, 안전 및 건강 고려 사항, 국제 시장 경쟁 환경 및 규제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획사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여행 안내사에 대해서 (0) | 2023.10.16 |
---|---|
국외 여행 인솔자에 대해서 (0) | 2023.10.13 |
저렴한 항공권 구매 방법 (0) | 2023.10.06 |
여행 기획자에 대해서 (0) | 2023.10.05 |
국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에 대해서 (0) | 2023.10.03 |